본문 바로가기

Book Log/33권 프로젝트

#8. 20150210 만화 루소의 사회계약론

제목


루소의 사회계약론


작가


손영운


출판사


주니어 김영사


평점


★★★☆


총평


최근 두 권 정도의 철학 입문서를 읽고 관심이 있었던 사회계약론에 대해 입문의 내용이라 할 수 있는 루소의 사회계약론 책을 읽었다. 만화임에도 불구하고 대략적인 개념을 쉽게 잡을 수 있게 해주는 좋은 책이었다. 서울대 선정 인문고전 50선을 만화로 만들어 놓은 시리즈 중 한 권인데, 이 시리즈의 책들은 모두 만화임에도 불구하고 생각할 거리를 많이 주는 것 같다. 역시나 나의 이해수준으로 좀 부족하기에 더 알려면 책을 더욱 읽어야겠다.


요약


각 나라의 경제 상황에 따라 맞는 정치 체제가 있다.

가난하고 생산량 적은 불모지 등 : 야만 정치.

부유하고 인구 많은 곳 : 군주국

그 중간 : 귀족 정치.

정부가 통제를 강화한다면 타락이 시작되었다는 징조이다.

정부가 법에 따라 통치하지 않고 주권을 강제로 빼앗았을 때 타락이 시작되었다는 징조이다.

정치의 타락 순서

민주정치->중우정치 / 귀족정치->과두정치/ 왕정->폭정

인구가 중요하다고 한다.

정부는 국가와 국민 사이의 심부름꾼이다.

시민종교, 인간의 종교, 제 3의 종교 이렇게 세가지의 종류가 있다.


만화 루소 사회계약론

(사진 출처: http://www.yes24.com/Product/Goods/2881299?scode=029)